티스토리 뷰

어떤 사람은 교사로 삼으셨으니~ (에베소서 4장 11절)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엡 4장 11절)  교회 안에서 권사, 집사니하는 직분이 있다. 교회에서 직분은 때론 성경적이지 않지만 교회에서 교회에 주어진 선물이라 할 수 있는 '교회의 일정한 직분들이 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를 섬기기 위하여 직분들이 있다. 오늘은 교사의 직분에 대해서만 살펴보려 한다.

 

   에베소서 4장 11절에서 보면

교사 뿐만 아니라,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다고 한다. 그러면 '성경적 교사'란  어떤 직분이며 교회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 성경을 가르치고 교리를 설명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믿음을 굳건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사도로, 목자로 세우고 각자 역할을 하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세우는 역할을 하게 한다. 물론 성경에서 말하는 교사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교사라고 할 수는 없다.

 

 성경에서  교사는 58회 언급

   성경에서 교사란 단어(헬라어: 디다스칼로스)는 총 58회 나온다. 이 중 48회는 복음서에 나온다.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고전 12장:28)

   

  " 다 사도이겠느냐 다 선지자이겠느냐 다 교사이겠느냐 능력을 행하는 자이겠느냐." ( 고전 12장 29절)성경적 의미는 교사는 말씀 사역자로 보인다. 목사와 교사는 다른가? 흔히 목자와 교사는 완전 직분이 다른가? 원문에서는 '목자와 교사'는 한 관사로 묶여 있으므로 정확히 같은 표현이다. 즉 목사와 교사는 같다. 사도 바울 자신도 디모데후서 1장 11절에서'  '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선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 ( And of this gospel I was appointed a herald and an apostle and a teacher.) 바울 자신을 목자로 교사로 선포자로 표현하고 있다.

 

  주일하교 교사는 성경적 교사인가?

    주일 학교 교사를 맡게 된것은 성경에서 말하는 직분을 맡게 된 것은 아니며 더구나 성경이 말하는 성경 해석자로서의 교사도 아니므로 직분을 감당한다고 표현하는 건 논리의 비약이다. 주일 학교 교사는 어버이 같은 가르침으로 교회를 세우는데 한 부분을 담당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에게 성경을 가르침을 전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신앙생활을 가르치는 역할을 한다. 어린이의 뜻을 이해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주일학교 교사는 어린이들의 영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받달에 맞춰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교리와 성경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긍정적 생각을 심어 주어야 한다.  주일 학교 교사는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여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어, 어린이들이 하나님을 경험하고 성경의 가르침을 이해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어린들의 신앙이 발전하고 에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성장을 돕는 역할도 해야 한다.  

 

 각 직분이 교회 안에서 서로 보와하고 협력하여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일을 수행하듯이 주일 학교 교사도 성경적 교사 직분 이전에 교회와 교인 특히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전에 영향을 끼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일에 기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